문학의 세계/세계의 문학

[스크랩] 중국 고대 길상의 상징--사령(四靈)

ddolappa 2008. 7. 9. 06:05
중국 고대 길상의 상징--사령(四靈)

중국 고대에는 기린, 봉황, 거북과 용을 신령스런 동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이 네 동물를 '사령(四靈)'이라 부르고 성서로움의 상징으로 삼았습니다.

기린, 봉황, 거북, 용, 이 네 동물중에서 거북 외의 다른 세 동물은 모두 전설속의 동물로서 사람들의 상상속에서 태어난 것입니다.

전설속의 기린은 몸은 사슴같고, 온 몸에 비늘이 있으며, 머리에는 뿔 하나가 나 있고, 그 뿔 위에는 육구(肉球) 가 있으며 발은 말발굽 같고, 꼬리는 소꼬리 같다고 합니다. 기린은 덕성을 지닌 인자한 짐승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역대 제왕들은 모두 기린을 태평성세의 상징으로 간주했습니다. 하여 베이징 고궁과 이화원 등 황제가 거주했던 곳과 정원에서 모두 기린을 볼수 있는데, 동으로 주조한 것도 있고, 돌로 조각한 것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민간에서도 기린은 매우 중시되었었습니다. 하여 춘절기간에 중국 남방 각지의 사람들은 종이로 만든 기린을 가지고 집집마다 다니면서 공연을 하고 축원을 하였었습니다. 또한 '기린이 아들을 보내준다'라는 전설이 있어서 중국인들은 기린을 출세한 자손의 상징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귀한 자손이 빨리 생기고 집안이 번창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봉황의 머리 꼭대기에는 아름다운 우관(羽冠) 이 있고, 몸에는 오색찬란한 털이 덮여 있습니다. 이 봉황은 한마디로 말하면 많은 조수의 특징을 종합하여 상상해낸 상서로운 새로서 중국 전설에서 새들의 왕으로 상서로움, 태평함, 정치의 깨끗함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봉황은 또 역대 제왕에 의해 권력과 존엄의 상징으로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때문에 봉관(鳳冠), 봉거(鳳車) 등 봉황과 관련이 있는 물건들은 단지 황실에서만 사용할수 있는 것이였습니다. 그러나 후대에는 봉황도 민간 백성들의 길상물이 되었습니다. 특히 중국의 전통혼례에 있어서 봉황은 신부의 예복과 머리장식에 쓰여 상서로움과 경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외 민간의 전통적인 도안과 문양에도 봉황은 길상과 태평의 의미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봉황은 다른 상서로운 동물들과 함께 도안에 쓰여 "일이 상서롭고 뜻대로 된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예하면 '용봉정상(龍鳳呈祥)', "봉기정상(鳳麒呈祥)"이 바로 그렇습니다.

거북은 사령 중 유일하게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동물이면서, 동시에 수명이 가장 긴 동물입니다. 하여 중국인들은 거북을 건강과 장수의 상징으로 보고, 심지어는 미래를 내다볼줄 아는 신령한 기운을 지니고 있다고까지 여기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중대한 활동을 거행하기 전 무당이 달군 쇠로 거북 등껍데기에 구멍을 뚫은 후 그 갈라진 문양을 보고 길흉을 점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거북을 '신령한 거북(神龜)', '영험한 거북(靈龜)' 라고 불렀습니다. 하여 고대 제왕들의 황궁이나 저택, 능묘 안에는 모두 돌로 조각했거나 동으로 주조한 거북이 있는데, 이는 국운이 오래 가길 빈 것입니다.

용은 중국에서 가장 신령스런 동물이면서 가장 상서로운 동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모두 용의 형상에 대해 잘 알고는 있지만 그 누구도 진짜 용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용은 봉황, 기린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상상해낸 동물이니깐요.

용은 소머리에 사슴뿔, 새우 눈에 독수리 발톱, 뱀 몸에 사자꼬리를 하고 있으며 온 몸에 비늘이 있는 여러 동물을 복합해서 만들어낸 동물입니다. 때문에 사람들의 상상속에서 용은 땅위를 다닐수도 있고, 물 속에서 수영할수도 있으며, 구름속을 날아다닐수도 있는 신비한 힘으로 가득찬 동물이기도 합니다. 하여 수천년 동안 제왕들은 용을 권력과 존엄의 상징으로 삼았고, 보통 백성들은 용을 미덕과 힘의 화신으로 여겨왔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궁전과 사찰의 용마루 위나 황실에서 쓰는 도구들 곳곳에 용이 조각되어 있거나 그려져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풍습은 지금까지 줄곧 전해져 백성들은 경사스런 날이면 용그림을 펼쳐걸고 용 모양의 등을 만들을 춤을 추거나 용선을 탑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이름을 지어줄때 '용(龍) '자를 넣기를 원합니다.

이처럼 용은 사령 중에서 가장 신령스러운 동물로서 이미 중화민족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출처 : 파룬궁은 좋다. 眞 . 善 . 忍 은 좋다
글쓴이 : 파룬궁은 좋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