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세계/미디어의 철학

[스크랩] 맥루한의 미디어의 29가지 이해

ddolappa 2008. 5. 16. 04:41

마샬 맥루한 미디어의 이해(Understanding Media)

 

1. 미디어는 메시지다. 모든 미디어는 우리 자신의 확장이며, 이 미디어의 개인적 및 사회적 영향은 우리 하나하나의 확장, 바꾸어 말한다면 새로운 테크놀로지 하나하나가 우리에게 도입되는 새로운 척도로서 측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모든 미디어의 내용은 언제나 또 하나의 미디어다. 전신->인쇄-> 글-> 말->사고. 어떤 미디어나 테크놀로지도 그 ‘메시지’가 인간에게 관계하게 되면 그것에 의해 인간의 척도가 달라지며 혹은 기준이 달라진다. 철도....철도라는 매체가 운반하는 내용이 무엇이든 상관없다. 철도형의 도시, 정치, 인간관계를 만들어내고, 비행기는 이를 해소한다.

 

3. 조용히! 저 창문에서 스며나오는 불빛은 무엇인가?

무엇인가 말하고는 있으나 아무말이 없다.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4. 큐비즘은 안쪽과 바깥쪽, 위와 아래, 뒤와 앞을 2차원으로 나타내어 원근법적 환각을 버리고 전체를 즉시적으로 지각시키는 것이다. 즉각적으로 전체성을 파악함으로써 큐비즘은 갑자기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사실을 선언하였던 것이다.

 

5. 드 토크빌은 인쇄된 언어가 어떻게 프랑스를 동질화하였는가를 설명했다. 프랑스인은 북쪽에서 남쪽까지 같은 종류의 국민이었다. 획일성, 연속성, 선형이라고 하는 인쇄의 원리가 구술을 주로 삼는 고대 봉건 사회의 복잡성을 압도한 혁명을 실현한 것이다.

 

6. 미디어의 ‘내용’이란 실제로는 정신의 집을 지키는 개의 주의를 끌기 위해 강도가 손에 들고 있는, 피가 뚝뚝 떨어지는 살코기와 같은 것이다.

 

7. 테크놀로지의 영향은 의견 혹은 개념의 단계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착실하게, 아무런 저항없이 감각의 비율 혹은 지각의 기준을 바구어가는 것이다. 테크놀로지에 차분히 직면할 수 있는 사람은, 오감으로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진정한 예술가뿐이다.

 

8. 소수의 주요 산물에 의존하고 있으면, 그 경제는 극도로 불안정하지만, 주민의 인내력은 강하다. 소수의 물질에 의존하여 형성된 사회는 그것을 하나의 사회적 제약으로 받아들인다. 솜이나 석유도 라디오나 텔레비전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정신생활 전체의 기본요금이 되어있다. 모든 미디어는 우리 인간의 감각의 확장이지만, 그 감각도 역시 우리 개인의 에너지에 부과되는 기본요금과 같은 것이다. 이 감각이 개개인의 인식과 경험을 형성하고 있다.

 

9. 모든 로마인의 노예에 둘러싸여 있었다. 고대 이탈리아를 덮고 있었던 것은 노예와 그 노예의 심리였으며, 어떤 로마인도 내면적으로는 노예가 되지 않을 수 없었다.

심리학자 융<분석 심리학에의 공헌>에서

 

10. 왈츠는 사람들이 진실, 단순성, 자연에의 접근, 원시성 등을 그리워한 결과로서 생겨났다. 재즈의 세기가 되자 왈츠는 형식적인 벽을 깨트리고 열광적이고 인간적인 표현으로서 나타났다.

 

11. 핫미디어와 쿨미디어의 예- 강연: 세미나, 상형문자 표의문자: 표음문자 알파벳, 라디오:전화, 영화:텔레비전, 중계방송:다큐멘터리, 안경:선글래스, 산문:격언

 

12. 발이 성긴 명주 양말은 매끄러운 나일론 양말보다 감각에 호소하는 힘이 훨씬 강하다. 그것은 눈이 손이 되어 눈에 비치는 그 상의 공백을 메워 완전한 것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그것은 텔레비전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13. 텔레비전과 같은 쿨한 미디어가 실제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과정에 대한 관여가 필요하다. 정리되고 완성된 프로그램은 라디오와 레코드와 같은 핫 미디어에 적합하다.

 

14 프란시스 베이컨은 완전히 정리된 것과, 경구를 대조시켰다. 핫한 산문과 쿨한 경구를 대조시키기 때문에 문장이 싫증나는 일이 없다. 수동적인 소비자는 완전한 것을 원하지만, 지식을 구하고 원인을 구하는 데 관심을 갖는 사람은 경구를 택한다. 경구는 불완전하며, 또한 깊은 관여를 요청하기 때문이다.

 

15. 어떤 발명이나 테크놀로지라도 모두 우리 육체의 확장, 또는 자기 절단이며, 이 확장은 신체의 다른 여러 기관과 확장된 신체에 대하여 새로운 비율관계와 새로운 균형을 요구한다. 청각적 촉각적인 유럽에서 텔레비전은 시각을 강화하여 미국식 패키지와 의상에 흥미를 느끼도록 하였다. 시각문화가 발달된 미국에서는 텔레비전이, 말과 음식물과 조형미술로 대표되는 청각적 촉각적 지각에 대하여 문을 열고 받아들였다.

 

16. 자기확장=자기절단=인식방해, 나르시스와 발병의 예. 중추신경에 압력이 걸리면, 그 긴장의 구제방법으로서 자기 절단이 당장 취해지거니와, 이 자기 절단의 원칙은 말에서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기원에 그대로 적용된다.

 

17. 테크놀로지 형태 속에 우리 자신의 어떤 확장을 본다는 것, 사용한다는 것, 인식한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그것을 포옹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식물계에서 벌이 식물의 생식기관이 되는 것처럼, 사람은 기계세계의 생식기관이 되어 기계를 수태시켜 언제나 새로운 형태를 낳고 있는 것이다. 기계는 인간의 애정을 받아들이고, 인간의 소원과 욕구에 맞추어 부를 만들어낸다.

 

18.오관의 확장인 미디어가 서로 작용할 때, 우리 감각의 내부뿐만 아니라, 미디어의 내부에도 새로운 배분비율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토키로 인해 영화의 화면이 바뀐 것처럼, 라디오의 출현으로 신문의 보도 형식이 바뀌었다. 텔레비전에 의해 라디오의 프로그램 편성이 크게 바뀌고, 현재 유행하는 다큐소설의 형식도 바뀌게 되었다.

 

19. 두가지 미디어의 이종교배, 혹은 만남은, 거기서 새로운 형태가 탄생하는 진실과 계시의 순간이다. 두가지 미디어 사이의 균형관계는 우리를 두가지 형태의 경계선에 세우고, 우리를 나르시스의 마취상태에서 깨어나게 한다. 미디어와 만나는 순간은 기존의 미디어에 의하여 무감각하게 되고 마비된 감각이 자유를 얻어 해방되는 때이다.

 

20. 모든 미디어는 경험을 새로운 형태로 바꾸는 적극적인 힘을 갖는 은유이다. 언어는 사람이 그것을 사용하여 환경을 새로운 방법으로 잡기 위해, 그전에 잡고 있던 환경을 일단 놓아줄 수 있었던 최초의 테크놀로지인것이다. 언어는 명료함의 테크놀로지라고 할 수 있다. 감각이 직접 경험한 것을 음성이라는 상징으로 바꾸어 옮김으로써 모든 환경을 즉각적으로 되느낄 수 있게 된다.

 

21. Mcworth의 헤드카메라를 어린이에게 부착하여 텔레비전을 보게 하자. 그들의 눈은 액션이 아니라, 리액션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같은 행동은 미디어가 극히 쿨하고, 따라서 사람을 관여시키는성질을 지니고 있음을 나타낸다.

 

22. 텔레비전은 쿨미디어이기 때문에 강한 개성을 거절하는 미디어이며, 이루어진(products) 것보다는 그 ‘과정’(process)을 제공하는 것을 좋아한다.

 

23. Edith Efron은 텔레비전을 ‘소심한 거인’이라 이름붙이고 있는데, 텔레비전이 핫한 사건과 논쟁을 불러일으킬 것이 뻔한 화제에 대해서는 적당치 않기 때문이다. 공식검열을 받는 것도 아닌데, 텔레비전 다큐멘터리는 스스로 침묵을 지키고, 오늘날의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다. 특히 정치에 대해서는 사후경직을 가져왔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 텔레비전이 14,000마일이나 떨어진 나라에서 논쟁을 벌인다면 기뻐하겠지만, 가까운 곳에서라면 그들은 진정한 논쟁, 진정한 비판을 좋아하지 않는다.

 

24. 텔레비전 출연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저기압스타일을 갖출 필요가 있다.

 

25. 텔레비전 프로듀서는 텔레비전에서 사용하는 말이 극장에서 요구되는 신중한 정확성을 가지고 있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할 것이다. 텔레비전배우는 말소리를 높이거나 큰동작을 할 필요가 없다. 텔레비전 연기는 극도로 친밀감을 갖는다. 왜냐하면, 시청자가 독특한 방식으로 참가하여 텔레비전 영상을 완성하기 때문이다.

 

26. 텔레비전은 기술적으로 클로즈업에 적합한 미디어다.

 

27. 매주 텔레비전에 나오는 사람을 우리는 현실의 인간으로 인정하기 어려운 사태가 생긴다. Joanne Woodword는 영화배우와 텔레비전 여배우와의 차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영화에 나갔을 무렵에 거리를 걷고 있으면, ‘저사람은 조안 우드워드야’라고 속삭입니다. 텔레비전에 출연하게 된 요즘은 ‘저사람은 아마 내가 알고 있는 사람인데’하고 말하더군요. 영화팬인 관광객은 현실생활을 하고 있는 배우를 보고 싶어하는 것이며, 영화의 배역을 연기하는 배우를 보고 싶어한 것은 아니다. 텔레비전 팬은 배역을 연기하는 배우를 보고 싶어한다.

 

28. 텔레비전의 모자이크 상을 통하여 젊은이들 속에 일어나고 있는 것은 전체 포괄적인 현재성에의 전면적 관여이다. 텔레비전 어린이는 앞을 내다볼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참가하고 싶어하고, 또 학습에 있어서나 인생에 있어서 단편적이고 단순히 시각화만 되어있는 목표, 혹은 운명을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이다.

 

29. 텔레비전이 수동적인 시청자체험을 가져온다고 하는 통속적인 문자문화인의 판에 박은 듯한 발언은 얼토당토 않은 것이다. 텔레비전은 창조적으로 참가하려는 반응을 일으키는 미디어이다. 리 오스왈드를 사살한 경찰관은 결코 수동적이었던 것은 아니다. 그들은 텔레비전을 보자마자 전적으로 휘감기고 말았으며, 단지 실제적이고 �문적인데 지나지 않은 그들의 일에 대한 감각을 상실해버렸던 것이다.

출처 : 홍경수 피디의 방송생활
글쓴이 : kyung-soo hong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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